작년 2월, 적립식투자, 미국주식투자, 배당금으로 만드는 현금흐름의 중요성을 알게되면서 isa계좌에서 여러가지 etf를 투자하기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중 하나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였습니다.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의 종류가 다양한데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선택한 이유는 배당금이 나오는 날짜 때문이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배당금 대표이미지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선택한 이유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는 제가 투자할 당시는 3종류였지만 현재는 kodex까지 합류하면서 4종류가 되었는데요. 이 한국판 schd 수수료, 배당락일 등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을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미국 배당 다우존스 etf 수수료, 배당금 정리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배당금 나오는 날짜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배당금

 

🔥이제부터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타미당,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쏠미당, ace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에미당, kodex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코미당으로 줄여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처음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선택할 때 수수료를 가장 먼저 보았어요. 그래서 에미당은 일찌감치 탈락시켰고, 타미당과 쏠미당 둘중에서 고민을 했는데요.

 

타미당과 쏠미당은 배당락일이 늘 같아요. 그런데 배당금이 나오는 날짜 그러니까 배당일은 달라요. 쏠미당이 타미당보다 하루 일찍 분배금을 나누어줍니다. 위의 표에 있는 최근 배당일을 보시면 타미당은 12월3일, 쏠미당은 12월 2일이고, 25년도 첫 배당일도 쏠미당은 1월2일에 지급했고, 타미당은 1월3일에 지급했어요.

 

저는 배당금 재투자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배당금을 지급해주는쪽을 선택하였어요. 내돈을 빨리 주는곳이 좋은곳이다 이렇게 생각했죠. 그래서 년초에 열심히 적립식 투자를 쏠미당으로 했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타미당으로 노선을 바꾸었습니다. 그 이유는...

etf 수수료 비교 조회, 의외로 사람들이 모르는 진실

현재는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로 바꾼 이유

1. 거래량과 시가총액

타미당은 상장일이 쏠미당보다 반년정도 늦어요. 그런데도 거래량과 시가총액이 타미당이 월등히 높았어요. etf를 사고 팔 때 좋고, 앞으로 etf 상장폐지를 고려할 때도 거래량이 많고 시가총액이 높은 타미당이 더 좋을 것 같았어요.

2.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도 쏠미당보다 타미당이 조금 높아요.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etf 수수료

수수료도 타미당이 저렴한 편이죠. 물론,  초반보다 점점 비싸지고있는 듯 하긴 한데 그래도 아직 한국판 schd 중에서는 가장 낮은편이긴 합니다.

결론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투자 경험을 통해 배당금 지급일, 수수료, 거래량, 시가총액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며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초기에는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쏠미당)의 빠른 배당일을 중시해 선택했지만, 이후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타미당)로 노선을 변경하며, 거래량, 시가총액, 배당수익률, 수수료 등 더 폭넓은 요소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는 정답이 없는 여정이며, 자신의 투자 목표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글이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작은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신중한 판단과 철저한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본 콘텐츠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따른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